본문 바로가기
리뷰/영화

잊지 말아야 할 복수를 그린 영화 <리멤버>

by luna-crescent 2022. 12. 26.
728x90

*해당 포스팅은 영화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영화리멤버줄거리

80대노인필주는패밀리레스토랑의최고령아르바이트생이다.같은레스토랑에서일하는동료인규와절친한사이다.80대의나이와는다르게20대인인규와PC방을가서게임도같이할정도로젊게살아가고있다.그렇게젊은마인드를유지하며살아가는필주는사실,뇌종양말기에알츠하이머를앓고있다.이런그에게는버킷리스트같은죽기전에꼭해야할일들이있다.병을앓고있던아내의죽음을기점으로곧따라가기전에평생을준비해온계획을시작한다.
그계획은바로자신의가족을죽인친일파들을처단하여복수를실행하는것이다.필주의아버지는양주의지주였는데,억울하게고문을당하다소작농에게죽었다.그의어머니는아버지가죽은이후자살을하였고,누이또한위안부에잡혀갔다가자살로죽음을맞이하였다.그의형님도친구에게속아강제로징용되어노동을하다가사고로사망했다.친일파들에의해가족들모두를잃게된필주는복수만을위해살아온것이다.필주는그복수를실행할때가이제왔다며,비디오녹화를하며계기를설명한다.
레스토랑에간필주는인규에게일주일간운전을부탁한다.비싸고멋진자동차를본인규는그차를몰아보는것이버킷리스트라며필주의부탁을수락한다.
첫번째복수를하기위해온병원,필주는로비자리에앉아기다리다깜빡잠이든다.청소부에의해깬필주는순간적으로병원에온목적을잊었다가복수대상의아내를보곤다시떠올린다.그사이오랫동안기다리던인규가참지못하고병원안으로들어와필주에게가는데,필주는다시인규를돌려보낸다.그리고첫번째처단대상에게찾아간다.그는바로아버지를죽인소작농정백진이다.그는필주의아버지를죽이고재산을빼앗아재벌이되어기업의회장이된사람이다.병동에누워있는정백진에게필주는그의죄를읊으며알린다.그리고총으로그를살해한다.
다음날경찰은사건을조사하는데,CCTV에찍힌인규를용의자로의심한다.
그후필주와인규는차례대로계획을실행한다.영문도모르고운전만해주던인규는용의자가되었고,손가락마다처단대상의이름을새겨 넣고처단에성공하면,버킷리스트를달성하듯그이름을하나하나그어지우는필주다.과연필주는끝까지기억의끈을놓지않고복수에성공할수있을까.

리멤버 포스터
영화 리멤버 포스터

2. 리멤버, 기억에 대한 이야기

알츠하이머를앓고있는필주는점점잃어가는기억을붙잡고되새기며복수를해나가는영화리멤버는제목처럼기억에관한이야기이다.손가락에복수의대상을새겨넣으면서까지잊지않으려하는그런기억말이다.일제강점기때친일파들에게목숨을잃은가족들에대한기억을잊지않고늦었지만이제라도복수하는것이다.영화리멤버를보면그러한과거와역사를잊지말고기억하라는것을말해주는듯하다.직접본인손으로복수를실행하며친일파들을처단하는모습이통쾌감을주기도한다.일제강점기때의어두움을온전히청산하지못하고그들이여전히잘살고있는모습들을보여주고,그들을처단하는필주의모습은영웅처럼보이기도하다.실제로그렇게할수없기에대리만족을느끼게해주기도하지만,그러한역사가있었다는사실또한잊지말아달라고필주를통해호소하는것처럼보이기도한다.
현재21세기를살아가고있지만,어두운과거의역사는계속되고있고,현재까지도여전히해결하지못하고있다.점점잊힐정도로오래된일이라고해도,그사실이없어지는것은아니고계속영향을미치며지속되는것이라는것을보여준다.영화리멤버는그러한점을꼬집으며그역사와기억들이희미해져사라지지않도록필사적으로붙잡아야한다고말하고있다.실제로복수를행하지는못하지만,적어도그때의역사를잊지않고기억하는것만으로도의미가있다.영화가모든역사를그대로반영하지는못하지만,좋은기억이든,나쁜기억이든그러한역사를언급하며관심을갖게하는것또한의미있다.

3.영화리멤버원작과반전결말

영화리멤버가리메이크한원작은'리멤버:기억의살인자'라고한다.원작의주인공거트만또한알츠하이머를앓고있다.요양병원에서조용한삶을살아가다가친구에게편지를받고,복수를시작하게된다.그편지의내용은,자신의가족들을몰살한아우슈비츠나치전범에게복수를해야 한다는것이다.거트만은병원을떠나편지에적힌원수의이름대로그를찾기시작한다.동명이인총4명을만나게되는데,마지막사람을만나게되면서모든진실을알게된다.사실은열심히찾던나치전범이바로본인이었던것.2차세계대전이끝나고보복이두려웠던거트만과친구는이름을바꾸고마치유대인인척죄수번호까지팔에찍고살고있었던것이다.원작에서는알츠하이머때문에본인이누군지도잊고,본인을찾아헤맸던거트만에대한이야기를보여준다.
리메이크작인영화리멤버는원작과는다르게본인이누구인지는알고있고처단해야할대상이누군지도알고있다.그렇게하나하나처단해나가는모습을보여주는데,복수의대상5명중마지막은바로본인이다.가족들의죽음을그저바라보며방관했던자신또한친일파였던것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