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을 지원하는 취준생이라면 알아야 할 용어 Top 5!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케팅을 지원하는 취준생이라면 알아야 할 용어 Top 5 입니다. 1. 검색광고 포털에서 찾아보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 후 검색을 하면 나오는 광고가 검색광고 입니다. 보통 구
graceluna.tistory.com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서 마케팅을 지원하는 취준생이라면 알아야 할 용어 두번째 포스팅입니다.
1. O2O
Online to Offine,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는 것을 뜻합니다. 온라인을 통해 소비하지만, 오프라인을 통해 서비스를 받는 것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T는 온라인 앱을 통해 서비스를 신청하지만, 이용은 실제 택시를 타는 것으로 끝납니다. 그 외에도 여러 편의점 앱, 숙박 앱 등이 O2O 서비스에 속합니다. 최근에는 O2O보다는 O4O 시대로 조금 더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2. O4O
Online for Offine, 온라인 채널로 홍보해서 오프라인까지 고객을 유치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O2O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환경에 중심을 두었다면, O4O는 오프라인이 중요합니다. 온라인을 통해 결국에는 오프라인으로 고객을 데려오는 것이 주된 목적이기에 오프라인이 더욱 중요하게 됩니다. 최근 코로나 19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급속도로 허물어지면서, O4O가 더욱 빠르게 확산 되었습니다. 오프라인의 매장이 더이상 온라인과 구분 되지 않고, 오프라인의 소비자와 온라인의 소비자가 구분 되지 않습니다.
3.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입니다. 조직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기준입니다. KPI는 모든 조직이 똑같을 수 없습니다. 조직의 상황과 목표에 맞게 설정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브랜딩이 탄탄하게 되어있는 A 쇼핑몰의 목표는 마케팅 예산 내 최대 매출 증대라고 한다면, KPI는 ROAS가 될 것 입니다. 최근 런칭한 B 쇼핑몰은 아직까지 신규 회원이 없기 때문에, KPI를 매출 보다는 신규 회원 확보인 CAC(첫구매 유저 획득)혹은 CPA(회원가입)으로 설정할 수 있겠죠?
4. CPA
Cost Per Action, 액션당 비용 입니다. 위에서 쇼핑몰 B사의 KPI가 CPA(회원가입)으로 설정 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CPA는 조직이 원하는 액션을 얻는 비용이기 때문에, Action은 언제든지 변화 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상담, 장바구니 넣기, 기획전에 참여하기 등등으로 조직의 목적에 따라 설정 됩니다.
5. ROAS
Return On Ad Spend, 광고비에 대한 수익 비율 입니다. 광고로 집행한 비용이 얼마만큼 수익을 가져왔는지 판단하는 지표입니다. 흔히, 많은 조직에서 ROAS를 최종 KPI로 설정하곤 합니다.
'Grace의 삐약삐약 회사 Life > Grace와 함께하는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을 지원하는 취준생이라면 알아야 할 용어 Top 5! (4) | 2023.03.20 |
---|
댓글